2주간의 VR 싸이클 중 후반기에는 할 일이 없습니다. 그냥 바쁘게 일상을 살아내면 그만입니다. CPI가 어떻게 발표되든.. 물가가 어떻든.. 금리가 어떻든 그냥 듣기만 듣고 난 할 거하면 됩니다.
아래로 내려갔던 만큼은 위로 올라온 것 같습니다. 실력공식이 적용된 V 최소값에 근접했습니다. 다음주는 가이드라인 안으로 쏙 들어가길 기대해봅니다. 안되면 그만큼 주가가 많이 하락했다는 것이니 또 다른 줍줍의 좋은 기회가 될 거니 나쁘지 않습니다. 아직 평단이 높고 수량에 목이 마릅니다.
계좌 현황
적립식 VR 62주차 계좌 현황
여러모로 많이 좋아진 계좌현황입니다. (물론 엄청난 마이너스 수익률인 건 사실입니다.) 그래도 확실히 꾸준한 적립식이 좋습니다. 실제 주가만을 놓고 보면 맨 처음 매입단가에서 대략 -70% 가까이 하락한 셈인데 -50%면 썩 괜찮은 것 같습니다. 음의 복리가 팍팍 작용한 것처럼 양으로도 복리를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아직 수량을 많이 채워 넣지 못한 것 같아서 상승이 마냥 반갑지만은 않지만..
62주차 정리
62주차 마감 현황
최근에 보기 힘들었던 주간손익금입니다. 언제 또 이런 날이 올지 모르니 온전히 그냥 즐깁니다. 1주일마다 남겼던 글들을 살펴보니 이 말이 맞습니다. 나는 가만히 있었는데 시장이 이리저리 널뛰기를 하면서 흔들어댑니다. 하지만 저는 절대 털려나가지 않겠습니다!! 않습니다!!
시장지수 비교(누적수익률, 계좌 총액)
시장지수 비교(누적수익률, 계좌 총액)
SPY와 QQQ가 21년 9월 3일 주가를 회복하면 TQQQ는 어느정도까지 올라올 수 있을까요? 특히나 적립식으로 무지성 매수로 대응하고 있는 두 벤치마크 지수의 성적이 정말 안정적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순 누적수익률 기준으로는 하락폭이 엄청난데 계좌총액으로 현상유지를 잘하고 있으니 나중에 치고 올라가는 힘이 더 강할 것 같습니다. 이렇게 비교해서 슬퍼하기보다는 이렇게 강력한 무기를 발견했고, 기록으로 잘 남겨두고 잘 써먹어야죠.
TQQQ의 목표금액을 달성하는 시기에 안정적으로 포트폴리오를 운영하고 바꾸는 다양한 전략들이 있을텐데 제가 봤을 때는 버핏 형님의 유언처럼 SPY를 그냥 매수해서 가지고 있는 것이 최고일 듯합니다. VR과 함께 잘 기록하면 분명 좋은 데이터가 될 것입니다.
이번 주는 불같은 시장 덕분에 행복했던 시간이었습니다. 누군가는 다음 FOMC까지는 상승을 이어갈 것이라고 하는데 그렇게 까지 먼 미래를 생각할 수는 없고, 한주한주 잘 대처하고 기대하면서 이러한 시간들이 쌓여서 이룰 복리의 마법을 기대하는 것 + 투자의 기간을 길게 가지는 것 + 계획된 매수/매도의 삼박자를 잘 유지해서 끝까지 잘 해내는 것만 생각하겠습니다. 그러다 보면 결과는 잘 따라올 거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