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주의 잡동사니

반응형

한 주간 이것저것

7주 연속 나스닥이 하락장이라고 합니다. 매번 몇 년 만에 혹은 몇십년만에 한번 오는 기록을 갱신했다고도 합니다. 그런데 아직도 정신을 덜 차린 것일까요? 왜 이렇게 더 사야 한다.. 기회인 것만 같은 느낌은 그저 느낌이 아니겠죠? 그렇다고 자꾸 생각하는 중입니다.

 

주식은 멘탈싸움이라고 한다면.. 그렇다면 무작정 올인형이나 돌진형(?)으로 들이대면 버텨내기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계획이 있고(그것이 뚜드려 맞는 방향이라고 한들..) 무안가 대응을 할 수 있으며, 그 대응으로 인한 결과가 썩 괜찮다면(무한매수의 분할매수로 인한 평단가 낮춤.. 전고점에 도달하지 않아도 수익실현이 가능한 점.. 영혼법이라는 툴.. TLP의 셋째 돼지까지의 든든함 등?) 긴 하락장을 버틸 힘이 되는 것 같습니다. 거기에 더해 하락이 끝나고 상승의 시기가 도래했을 때 그 과실을 온전히 같이 누릴 수 있다면 더욱 금상첨화입니다.

 

영혼법은 금액은 적지만 잠깐의 반등기에 강렬한 수익을 안겨주었고, 또다시 하락으로 돌아섰고 분할매수로 시장을 잘 따라가고 있습니다. 소소한 수익이었지만 불즈를 일부 손절 정리할 수 있었던 한 주였습니다. 나름 시장에서 이탈되지 않으려 발버둥 치면서 잘 버텨내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TLP에도 둘째까지 위기가 찾아왔습니다. 아직 100% 소진은 안되었지만 별일(?) 없으면 병원행을 예정하고 있습니다. 그럴줄 알고 셋째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지난 백테스트 기간에 셋째까지 출동해서 못 넘은 산은 없다고 알고는 있는데 이제 그것을 실전에 돌입하고 경험해볼 시간이 다가왔네요. 지금의 위기를 잘 넘겨서 긴 기간 투자를 이어나갈 때마다 위기상황을 지난 경험으로 잘 이겨낼 수 있도록 잘 지나봐야겠습니다. 저는 늘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편이라 마냥 좋게만 생각하렵니다. 일단은요. ㅋㅋ

 

기존 1배짜리 ETF를 활용하여 3배 레버리지 비중을 높이는 생각은 꽤 괜찮은 듯합니다. 어느 하나를 팔고 시장을 떠난다면 문제가 되겠지만 아랫돌 빼서 윗돌 괴는 거니까요.(엥? 이러면 나가린가? ㅋㅋㅋ) 그냥 반대로 생각하렵니다. 윗돌 빼서 아랫돌을 튼튼히 한다구요. 그리고 더 크게 점프할 타이밍을 기다리는 거라고.. 앞으로 계획된 투자금도 기존 ETF 특히 SPY를 적극 활용할 생각입니다. 그동안 마진을 잘 쌓아둔 덕분에 기분 좋게 비중을 변경하고 있는 중입니다.

 

 

 

무한매수 TLP 현황

무한매수 TLP 현황(feat. 루나레나님 구글시트)

 

아마 다음주 월요일이나 화요일이면 둘째가 첫째가 입원한 병원으로 같이 들어갈 것 같고, 셋째가 출동할 것 같습니다. 미리미리 투자금을 준비해두었고 충분히 하락한 메리트 있는 가격대가 되었다고 생각하기에 새로운 마음으로 이전 것은 잊고 새로운 마음으로 (정신 승리하며) 시작해보겠습니다.

 

30번의 분할매수가 있고, 안정적인 V2.1 로 진행될 것이기에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부디 셋째에서 잘 버텨내기를..

 

 

 

TLP 매수/매도 현황

TLP 계좌현황(첫째)

 

TLP 계좌현황(둘째)

 

추가투입된 SPY가 다 소진되었고, 남아있는 친구는 셋째 돼지로 넘겨졌습니다. 다음 주면 둘째를 이어 셋째가 출동할 것 같네요. 분할매수의 장점이 딱 티가 나는 게 첫째와 둘째의 보유 수량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총 매입금액으로 비교하면 더 정확하긴 한데 단순히 투자금액으로만 보면 2:1 수준인데 둘째의 수량이 그보다 훨씬 많아졌습니다. 그만큼 좋은 가격에 매수를 했다는 뜻이겠죠. 같은 기간 하락률로 비교해도 적절히 방어가 되었습니다.

 

분할매수를 통한 자연스러운 저점매수(투자의 신처럼 최저가에서 사거나 최고점에서 팔 수는 없지만)를 기계처럼 할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뒤돌아보면 무릎 정도는 되는 그런 느낌을 많이 받습니다. 처음 분할 매수할 때는 되게 의욕에 차서 이거 지금 가격은 다시 못 올 가격인데 한방에 질러야 하는 것 아이냐고 잠시 고민하기는 했었습니다만 결과론적으로 그 아래로 확 트여있었습니다. ㅋㅋㅋㅋ

 

셋째는 위의 두형님 덕분에 좋은 조건에서 투자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이제는 이 긴 여정도 셋째에서 정말로 정말로 마무리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무한매수법 V2.1 현황

BULZ 계좌 현황

 

소소하게 영혼법을 통해서 무려 3주나 손절처리되었습니다. 그래도 이게 어디냐는 생각으로 원칙대로 영혼법 수익으로 탈출해나가겠습니다. 이번에는 지난번처럼 내 실력을 착각하며.. 내 판단을 굳게 믿는 실수는 하지 않겠습니다. 시장은 내가 제일 잘알아!!가 아니라 모른다가 정답입니다.

 

 

 

TQQQ 영혼법(무한매수 V2.1)

TQQQ 영혼법 진행상황

 

영혼법이 본 계좌와 같은 종목으로 진행하는 것이 아니다 보니까 손익이 딱 일치하지는 않습니다. 이 정도 차이면 뭐 거의 비슷하다고 해도 무방하겠죠?

 

5월 17일 전량 매도된 소중한 수익이 고스란히 BULZ 구출에 투입되었습니다. 단순한 계산으로는 이렇게 50번 이상을 더 반복해야 하지만 통상적으로 TQQQ와 BULZ의 방향성은 비슷하다고 보면 탈출이 아마도 더 빠를 것입니다. 언제가 되었든 무한매수는 무한매수대로 계속 진행하겠습니다. 모쪼록 잘 탈출되었으면 좋겠네요.

 

다음주도 지나오며 했던 것처럼 똑같이만 하면 됩니다. 특별할 것이 없는 게 어쩌면 가장 어렵고 더 특별한 일이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손익을 왜 바로 손실로 확정하는 바보 같은 짓을 하는 거야라고 보이더라도 하던 대로 합니다. 원칙을 지키는 것은 그만큼 소중하기에..

 

힘든 시기 같이 잘 헤쳐나가시죠!! 시장에 남아있는 자가 결국엔 승자입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