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주의 놀이터

반응형

KT&G의 2021년 2분기 실적을 확인합니다. 8월 5일에 공시되었으니 벌써 한 달은 훌쩍 지나가버렸네요. 늦게 확인함에 미안함을 느끼면서 자료를 얼른 훑어봅니다.

 

KT&G는 여러기업들 중에서 IR자료를 꽤 잘 준비하는 편입니다. ESG가 한창 이슈 되기 이전부터 관련 보고서를 연간보고서와는 별개로 내놓곤 했습니다. 그만큼 주주들의 알 권리를 명확히 하는 모습입니다. 공시자료는 KT&G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아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연결재무실적

KT&G 연결재무실적

 

전년도 동기의 성적이 코로나19로 인해서 워낙에 나빴었다보니 상대적으로 모두 좋은 실적을 기록하지 않을까 예상했는데 의외로 종합적인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좋지 않았습니다.

 

매출액 자체는 2.1% 상승한데 반해, 영업이익이 16.2%, 순이익이 15.9% 하락한 좋지 않은 실적입니다. (그래서 주가가 그 모양??) 자료에서는 환율 하락의 영향과 담배를 제외한 KGC의 영업이익이 좋지 않아서 그랬다고 합니다. 실제로 매출액을 보니 KGC에서 200억원 가량 까먹은 것도 있고, 매출액은 꽤 증가했음에도 영업이익이 좋지 않아서 외부요인(환율 등)이 분명히 영향을 주긴 줬나 봅니다.

 

환율 추이 - 기획재정부(e-나라지표)

 

실제로 환율이 지난해에 비해 좀 하락하기는 했습니다. (최근 엄청난 상승을 감안해도..)

 

 

 

2. KT&G 경영실적 - Overview

KT&G 경영실적 Overview

 

KT&G만을 떼놓고 살펴봅니다. 국내와 수출담배 부문에서 좋은 매출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하지만 판관비가 월등히 올라가서 영업이익과 순이익이 되려 줄어들었습니다. 아마도 2분기 전체 실적이 안 좋았던 가장 큰 요인은 요기에 있는 것 같네요. (무려 17.9%가 상승함)

 

그리고 꾸준한 부동산 및 기타 매출액... (이쯤 되면 KT&G 부동산 회사라고 해도 괜찮을 듯..? ㅎㅎ)

 

(단위: 백만원)

KT&G 별도 판관비 내역 - 2021년 2분기 보고서

 

세금과 지급수수료, 광고선전비 등에서 비용이 많이 추가되었습니다. 보고서 내용처럼 판매촉진을 위한 다양한 비용에 200억원가량 사용되었네요.

 

 

 

KT&G 경영실적 - 국내 일반 담배

국내 일반 담배 실적

 

국내 담배 총판매량이 꽤 많이 줄어들었고, KT&G의 판매량도 그만큼 줄기는 했지만 선방했다고 해야 하나요? 오히려 시장점유율은 증가되었습니다. 여전히 HNB(궐련형 전자담배)의 인기가 대단합니다. (여담으로 회사에서 궐련형 전자담배를 태우는 분이 있어 지나가면서 여쭤보니 일반 궐련형 보다는 냄새도 덜하고 편한 것 같다는 얘기가 있긴 했습니다. 아마도 기존 수요층이 많이 넘어가지 않을까 싶네요.)

 

 

 

KT&G 경영실적 - 국내 HNB

국내 HNB 시장 침투율 및 시장점유율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HNB 시장입니다. 늘어나는 시장 침투율에 비례하여 KT&G의 HNB 제품의 점유율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외산에 비해 접근성도 좋고, 국내 시장에 친숙함도 있겠습니다. 주변에서도 꽤 좋은 반응인 것을 확인했습니다. 앞으로 더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KT&G 경영실적 - 해외 일반 담배

해외 일반 담배 실적

 

2021년 1분기에 비해서는 양호한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다만 서두에 언급되었듯이 환율이 하락하는 바람에 같은 값으로 담배가 판매되어도 원화로 환산한 매출액에는 좋지 않은 영향입니다. 그래도 해외법인향 매출액의 상승은 고무적입니다.

 

 

 

3. KGC 경영실적 - Overview

KGC 경영실적 Overview

 

KT&G의 아픈 손가락(?) KGC의 실적입니다. 정말 고만고만하면서 야금야금 매출액도 줄어가고 힘이 빠져가는 것이 보입니다. 희망적인 것은 코로나19 상황에서 수출 매출액이 증가 중이라는 점인데 그만큼 국내 매출액이 엄청나게 줄어들고 있습니다. 판관비는 거의 그대로인데 매출이 줄어들었으니 영업이익과 순이익이 좋을 리 없습니다. (전국에 깔아놓은 판매망 운영비용을 훅 줄이기도 쉽지 않겠죠. 가뜩이나 매출액이 좋지 않은데..)

 

 

 

KGC 경영실적 - 국내 매출 분석

KGC 국내 매출 분석

 

전체적인 매출액이 줄어들어서 그림이 이쁘지가 않네요. 이리저리 포장해서 보고서에서는 좋은 말을 하고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크게 좋아 보이지는 않습니다. KT&G의 발목을 잡고 있는 느낌이랄까요??

 

 

 

2021년 2분기 실적

(단위: 억원)

KT&G 2021년 2분기 실적

 

2021년 2분기 실적은 특별할 것이 없어서 그런지 꽤 간단하게 정리가 되었습니다. 2020년 2분기에 비해서 좋지 않은 실적이라 그렇지 역시 KT&G 다운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이제는 시장의 기대치가 워낙에 당연하다는 생각을 해서인지 주가는 실적과 반대로 진행 중입니다.

 

이러한 상황이 충분히 이해되는 것이 그래프를 보면 분명 좋은 영업이익률을 꾸준히 기록하고 있는데 폭발적으로 더 성장할 수 있을까? 라는 물음에는 여전히 의문인 상황입니다. 돈잘 벌고 있고, 번만큼 주주들에게 배당금 지급하고 있는데 주가가 더 성장할 수 있을만한 다른 요인은?? 뭐랄까 미국의 안정적인 배당주같이 너무도 잘 성숙된 그런 회사가 되어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좀 더 폭발적인 매출 증대의 모습을 기대해봅니다. 시장 참여자들도 그런 모습을 원하고 있는 것이 아닐까요?

 

KT&G 주가추이 - 네이버증권

 

아직까지 실적도 꾸준하고 배당금도 잘 지급할 테니(낮아진 주가만큼 배당수익률은 올랐을 테니) 사업이 크게 흔들리지 않는다면 투자는 계속하겠지만, 늘어난 매출액만큼 이쁜 주가 그래프가 그려졌으면 좋겠네요. 다른 모습을 보여주세요!!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