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주의 놀이터

반응형

다른 회사들은 마지막 날에 맞춰서 1분기 보고서를 공시할 예정인가 봅니다. 효성 시리즈가 며칠씩 빨리 보고서가 공시되어서 먼저 살펴보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크게 상승한 주가들 덕분에 기분이 한껏 들뜬 종목들입니다. 과연 어떤 좋은 소식이 있을지.. 계속 좋은 실적 전망이 있을지 확인해보겠습니다.

 

효성첨단소재 2021년 1분기 실적

 

 

 

이베스트증권 기업리포트 2021.05.03.

이베스트증권 기업리포트

 

1분기 잠정실적이 발표된 이후 공시된 자료들입니다. 컨센서스 대비 상회하는 실적으로 어느 때보다 주가 기대치가 높아진 상태입니다. 이베스트증권은 무려 553,000원을 목표주가로 설정했습니다. 이유를 들어볼까요?

 

1) 본업인 타이어보강재 가동률 및 판가 상승, 스틸코드 베트남 이설로 인한 원가 절감 효과

2) 스판덱스 호황으로 인한 베트남 스판 이익률 상승

 

효성화학도 베트남에 설비투자를 했더니, 효성첨단소재도 어째 베트남 이야기가 많습니다. 그만큼 투자하기 적절한 조건의 좋은 곳이라는 얘기가 되겠습니다. 아직 본격적인 베트남 쪽에서의 실적이 발생되지 않은 상태라서(가동률 50%) 본격적인 설비 가동이 되면 실적 개선을 더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1분기보다 2분기가 더 기대되고 더 좋을 것 같다는 얘기입니다.

 

 

 

키움증권 기업리포트 2021.05.03.

키움증권 기업리포트

 

이베스트증권의 내용과 비슷합니다. 전 사업부문에 걸친 실적 개선으로 컨센서스를 크게 상회하는 실적이 나왔습니다. 역시 베트남 설비에 관한 이야기가 주로 등장합니다.

 

 

 

대신증권 기업리포트 2021.05.04.

대신증권 기업리포트

 

신소재(탄소섬유/아라미드)의 높은 성장성을 고려한 목표 주가 상향이 있었습니다. 탄소섬유는 수소 산업 성장과 관련이 깊었습니다. 특히 수소연료를 저장하는 저장탱크의 주원료로 쓰인다고 했었죠. 설비투자로 생산능력을 지속적으로 상승시키고 있고, 당연하게도 생산되는 만큼 수요가 뒷받침이 될 예정이니 좋은 실적은 덤으로 따라오겠죠?

 

 

 

키움증권 기업리포트 2021.05.04.

키움증권 기업리포트

 

하루 차이로 추가 리포트가 발행되었습니다. 탄소섬유 증설을 또 발표했나 봅니다. 내년 7월 3일까지 현재 5천 톤에서 6.5톤으로 63% 확대할 계획입니다. 한화솔루션향 수주 상황과 추후 수요에 대한 대비로 설비 증설을 결정했습니다. 그리고 더 미래의 얘기이지만 설비가 완공되는 시점 즈음에 항공기 제작 수요와도 맞물려서 수요가 급증할 것이라는 예상입니다.

 

 

 

효성첨단소재 2021년 1분기 실적

(단위: 억 원)

효성첨단소재 2021년 1분기 실적
효성첨단소재 분기별 실적 자료

 

매출액도 꾸준하게 괜찮았고, 무엇보다 비슷한 매출액에서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큰 폭으로 증가했습니다. 고무적인 일이고, 영업이익률도 10.84%로 훌륭하게 성장했습니다. 탄소섬유에 대한 설비투자가 발표되기는 했지만 이제는 투자된 금액을 회수할 시기입니다. 안정적인 수요와 함께 생산 설비를 잘 갖추어 놓았으니 이제 실적으로 이익을 잘 추스르는 일만 남았겠네요.

 

 

 

분기보고서 세부내용

분기보고서 세부내용
연결 재무상태표 - 효성첨단소재 2021년 1분기 보고서

 

부채의 대부분이 차입금과 장기차입금입니다. 구체적인 내역을 한번 살펴볼까요.

 

차입금
차입금에 대한 내용 - 효성첨단소재 2021년 1분기 보고서

 

1년 이내에 도래하는 차입금이 1조원에 이릅니다. 단순히 나눴을 때 만기까지 매달 1,000억원의 이익이 확보가 되어야겠네요. 당장에 갚지 않아도 다른 대출을 내거나 연장을 하면 되겠지만 부담이긴 하겠네요. 차입금 대부분을 유형자산으로 (1.2조원정도) 분류하고 있는데, 자금들이 설비를 구축하는 데 들어갔고 제조업 특성상 영업을 위한 설비들이기에 자산으로 취급되고 있습니다. 분기별로 감가상각비용이 400억원씩 적용되고 있습니다.

 

사업은 앞으로 잘해나갈 예정이지만 부채를 갚고 열심히 설비를 가동시켜서 이익을 창출해야겠습니다.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 추이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 추이 - 효성첨단소재 2021년 1분기 보고서

 

제품 가격은 스틸코드가 소폭 상승하고 스판덱스원사 가격이 좀 올랐고, 타이어코드는 하락했네요. 기업리포트에서 설명한 베트남향 스판 생산 및 수요로 이래저래 이익을 보고 있는 모양입니다.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 추이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 추이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 추이 - 효성첨단소재 2021년 1분기 보고서

 

효성첨단소재처럼 제조업을 기반으로 하는 산업은 원재료 가격도 중요한 부분입니다. 매출원가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은만큼 고정비를 제외한 원재료도 매출액에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런 회사들은 원재료 가격이 하락하면 이익이 크게 성장한 것처럼 보일 수도 있습니다. 전반적으로는 소폭 상승하거나 엇비슷한 수준인데 PTMG의 가격이 제일 높은 가격으로 보면 상승폭이 매우 큽니다.

 

가격 변동 원인을 보고서에서 밝히고 있는데, 스판덱스 시황 개선 및 수요 증가와 원재료 가격 상승에 따라 원재료 가격이 상승세라고 합니다. 다른 재료들도 수급상황과 맞물려서 변동(상승세)이 발생하는 중입니다.

 

 

 

설비 가동률

가동률
가동률 - 효성첨단소재 2021년 1분기 보고서

 

베트남 설비 쪽의 가동률은 벌써 98.92%(기타부문)로 거의 100%에 가깝습니다. 생산실적으로 봐도 2020년보다 좋은 실적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베트남과 국내 설비들을 합해서 계산하고 있어서 개별 설비에 대해서 정확히 알 수는 없지만 기업리포트의 자료에 빗대어 베트남 설비의 가동률은 50% 정도라고 하니, 2021년 전체 실적 상승이 더 기대되는 것은 당연하겠네요.

 

생산설비가 정상가동이 되면 아마도 매출액이 오를 것이고, 영업이익 및 당기순이익도 자연스레 오르겠습니다. 다만 계속된 대규모의 설비투자로 차입금 규모가 꽤 부담스럽다는 점입니다. 효서오하학의 경우는 비슷한 차입금 규모에도 단기차입금에 대한 부담이 상대적으로 덜했던 것 같은데, 효성첨단소재의 경우는 비중이 좀 높네요. 1년 내 1조원 규모의 상환에 대비해야 할 것 같습니다. 제일 좋은 방법은 역시 투입된 설비로부터 매출액을 끌어올리는 방법이겠습니다.

 

신규 시설투자 공시
신규 시설투자 공시 - 효성첨단소재

 

나날이 실적이 개선되고 있고, 2분기와 하반기 전망도 밝은 편이니 크게 걱정은 하지 않습니다. 새로운 탄소섬유 생산라인 증설 내용도 자본금 대비 19.89%로 결코 작은 금액은 아니지만 허튼 곳에 쓰지 않고, 사업을 위한 비용이니만큼 시장에서는 이를 지지하고 응원하는 느낌입니다. 제조업 사이드의 기업이 아무런 투자도 없고, 그저 그렇게 흘러가는 것만큼 안 좋은 것도 없습니다. 계속 발전적인 모습 기대하겠습니다. -끝-

 

마무리하려고 했더니 효성그룹은 경영실적 설명자료로 분기별 실적을 좀 더 상세히 안내하고 있었습니다. 대부분의 내용은 기업리포트에 있어서 추가하지는 않겠습니다. 다음부터는 이 자료부터 챙겨봐야겠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