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주의 놀이터

반응형

드디어 호텔신라의 2020년 실적과 관련한 각종 자료 공부의 마지막 시간입니다. 주식투자와 종목 공부는 끝이 없고 연속적인 일이지만 제 블로그에서는 분기별로 혹은 연단위 기준으로 마무리됩니다. 밀린 종목들도 많으니 빠르게 적정 가격 확인하겠습니다. 개인적으로도 매우 궁금합니다. 과연 이대로 투자를 이어가도 괜찮을지 아니면 일부 정리를 해야 할지??

 

호텔신라 적정 매수가

 

 

 

적정가격 구하기 전 알아야 할 사항

매번 안내 및 홍보를 드리는 말입니다. 주식시장에서 이것이 절대적으로 맞다는 이론이나 공식은 없습니다. 저마다의 사연 따라 혹은 신념(?) 따라 계산식이 구성됩니다. 제가 적정 매수가 계산에 사용하는 툴은 사경인 회계사님의 S-RIM 입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공지사항을 확인하시거나 아래의 링크로 보실 수 있습니다. 꼭 적정 매수 가격을 구하는 것 때문만은 아니고 한번쯤은 읽어보시면 투자하시는데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물론 책이 더 좋습니다. ㅋㅋㅋ 깨알 홍보.. 22)

 

적정 매수가 구하기 Feat. S-RIM

 

적정 매수가 구하기 Feat. S-RIM

적정매수가 계산방법은 S-RIM 을 활용해 구하고 있습니다. S-RIM (사경인-RIM) 입니다. 이름에서부터 느낌이 오시나요? (저자님도 이부분을 부끄러워 하셨습니다만....) 재무제표 모르면 주식투자 절

heejubari.tistory.com

 

 

 

호텔신라 자본총계

호텔신라 기업정보
호텔신라 기업정보 - FnGuide

 

2020년에는 코로나로 큰 타격을 받아서 자본총계가 큰 폭으로 하락했습니다. 당기순이익만큼 고스란히 줄어든 모습입니다. 부채도 그만큼 많이 줄긴 했지만.. 아무튼 2020년 말 기준 호텔신라의 자본총계(지배주주지분)는 6,235억원입니다. 나중 계산을 위해 잘 기록해둡니다.

 

꽤 큰 규모의 주식이고 시장의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기 때문에 2023년까지의 컨센서스 자료도 존재합니다. 꼭 들어맞지는 않지만 자본총계나 당기순이익이 점차로 커지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를 만족하는 기본 조건은 코로나19의 종식입니다만 2023년에는 좋았던 2019년보다 훨씬 좋은 실적을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런 미래 기대치 때문인지 2020년 최악의 실적을 기록하면서도 주가는 적지만 야금야금 올랐습니다.

 

 

 

추정 ROE, 요구수익률

호텔신라 기업정보
호텔신라 기업정보 - FnGuide

 

2018년부터 2020년까지의 ROE 추이를 살펴봅니다. 15.41% -> 20.16% -> -36.74% 입니다. ROE가 마이너스라서 제대로 된 계산이 불가능합니다. 적자를 기록한 기업은 투자대상에서 제외되어야 마땅하지만 아직까지는 일시적인 외부요인에 의함이라고 생각합니다. 2021년의 실적 발표 수준을 보며 더 파악해보겠습니다.

 

2020년의 실적이 반영되지 못한 값이라 상상력을 반영한 추정치를 대입해야 할 것 같습니다. 2021년의 시장 컨센서스를 대입해 보겠습니다. 실제 구하는 적정 매수 가격은 2021년의 기대치가 반영된 수치라 괴리가 있을 것 같기는 합니다.

 

$$\frac{(15.41\text{%}\times1)+(20.16\text{%}\times2)+(3.41\text{%}\times3)}{6}=10.99\text{%}$$

 

그렇게 나온 값은 10.99% 입니다. 일단 이 값을 추정 ROE로 정합니다. 아울러 2021년부터 2023년까지의 컨센서스 자료도 있는 만큼 미래에 기대하는 적정가치도 같이 구해보겠습니다. 추이가 각각 3.41% -> 19.07% -> 26.51% 로 증가하는 추세이므로 맨 마지막 값인 26.51%를  두 번째 추정 ROE로 선택합니다. 생각보다 ROE로는 값이 좋아서 적정 가치는 높을 것 같네요.

 

요구수익률은 투자등급의 시장금리보다는 적어도 높은 것을 가정해야 하니 한국신용평가의 공시된 금리를 활용합니다.

 

등급별금리스프레드
등급별금리스프레드 - 한국신용평가(2021.04.27.)

 

4월 27일 기준 BBB- 5년 만기 회사채의 금리는 8.16% 입니다. 최근 미국채 금리도 그렇고 조금 안정된 모습을 보이더니 우리나라의 회사채 금리도 크게 변동이 없습니다.

 

 

 

적정 매수가 구하기

호텔신라 적정 매수가
호텔신라 적정 매수가

 

엄청나게 충격적인 주가가 튀어나왔습니다. 일단 2018년~2021년 ROE 추이를 바탕으로 한 호텔신라의 적정주가부터 살펴봅니다. 2021년 4월 28일 종가 기준으로 85,900원으로 그새 상승을 많이 했습니다. 얘기를 하기 전에 30일까지로 예정되어 있는 삼성 일가의 상속세 관련 이슈부터 짚고 넘어가긴 해야겠습니다.

 

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228787

 

[오늘Who] 이부진 호텔신라의 오너 되나, 상속 앞두고 시선집중

이부진 호텔신라 대표이사 사장이 이건희 회장 유산 상속을 계기로 호텔신라 지분 확보에 나설까?이 사장이 호텔신라 최대주주에 오르기 위해서는 현재 보유한 삼성물산이나 상속받게 될..

www.businesspost.co.kr

 

호텔신라의 사업보고서를 보고 놀랬던 부분은 호텔신라=이부진이라는 등식이 생각날 만큼 당연하게도 최대주주이거나 지분을 꽤 많이 확보하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이부진 사장님은 단 1주도 가지고 있지 않았습니다. 1차 충격!! 이와 관련해서 이번 기회에 상속지분을 정리하는 과정에서 호텔신라 지분을 취득해 최대주주가 될 것이라는 얘기가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www.viva100.com/main/view.php?key=20210428010008248

 

삼성그룹주 등락 엇갈려… 호텔신라는 상승반전

고(故)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의 상속세 내역이 공개된 28일 삼성그룹 주요 계열사 주가는 대체로 약세권에 머물렀다. 증권가에서는 이 회장의 보유 주식이 어떻게 분할·상속될 지 구..

www.viva100.com

 

아직 정확한 지분관계는 공개되지 않았지만 법적인 상속비율을 적용하더라도 7,700억원 가량이 이부진 사장님의 몫으로 돌아갈 것이라는 얘기도 있습니다. 이를 고스란히 호텔신라에 적용시키면 23%의 지분율로 단숨에 최대주주가 될 수도 있습니다. 어떻게 될지는 아무도 모르겠지만 아무튼 간단히 최근 삼성가의 상속과 관련한 이슈를 확인했습니다.

 

다시 호텔신라의 적정가치로 돌아와서 2020년의 엄청나게 부진했던 실적을 묻고 2021년의 밝은 전망을 대입한 적정가치 계산이지만 현재 주가와 너무도 많은 차이가 발생합니다. 어떻게 설명해야 할까 고민이 많이 됩니다. 일단 2019년까지 좋았던 업황에서 2020년 한 해 큰 폭의 적자로 자본총계가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이에 따라 적정가치 계산에서 핵심인 자본총계가 작아지는 바람에 덩달아 적정가치 계산에서도 손해를 많이 봤습니다. 게다가 중요한 두 번째 변수인 ROE조차도 좋지 않아서 더욱이 적정주가가 많이 하락하는 이유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2023년의 적정 매수가를 계산하고선 시장의 기대와 현시점에서의 주가에 대해서 어느 정도 고개가 끄덕여집니다. 꿈보다 해몽이라고 하지만 앞뒤가 딱 들어맞습니다. 먼저, 2023년의 자본 총계가 2019년의 좋았던 9,000억원대를 상회하는 9,772억원을 기록합니다. 이를 대입하니 적정 주주가치가 큰 폭으로 상승합니다.

 

거기다 ROE가 20%를 훌쩍 넘는 26.51%를 적용하게 되니 적정 가치는 더욱 증가해서, 83,842원의 적정주가로 현재 주가가 설명되는 값이 등장했습니다. 나타난 과거의 결괏값을 해석하는 것일 뿐이지만 여기서 생각해볼 수 있는 것은 시장이 2020년의 최악의 실적은 어느 정도 눈감아 주고 있다고 판단됩니다.

 

모두가 다 인정하듯이 호텔신라의 사업이 잘못되어서라기 보다 2020년 이전에는 꾸준히 실적이 좋았고 ROE 수준도 큰 폭으로 개선되어 가고 있었습니다. 공격적인 해외시장 공략도 함께 사업도 확장해나가고 있는 찰나였습니다. 그 와중에 외부 변수에 의해서 일시적으로 수치가 나빠지게 되었습니다.

 

시장에서는 이를 충분히 고려하고 있고, 호텔신라의 경쟁력이면 코로나 상황이 극복되면 분명 좋은 실적이 가능하리라 판단하고 있는 듯합니다. 여기까지가 현재 주가와 적정가치와의 괴리에 대한 나름의 상상력을 동원한 설명이었습니다. 실제로 시장이 이렇게 생각해서 주가가 이모냥(?)인지는 모르겠지만 뭐 말 그대로 현시점에서의 계산 값일 뿐이니까요. 시장은 늘 계산대로 흘러가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값도 불완전합니다.(2020년 적자 때문에..)



 

정리

앞으로 당장에 호텔신라를 처분할 생각은 없지만 2021년 1분기 실적부터 정말로 꼼꼼히 챙겨보면서 시장의 뉴스에 관심을 기울여야 될 것 같습니다. 2021년에도 실적에 대한 반등이 없다면(외부환경도 마찬가지라면) 그때는 더 괜찮은 투자처를 찾아봐야 할 때라고 생각됩니다. 일단 그전까지 주주로서 열심히 응원하겠습니다. 그래도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큰 회사이니만큼 유능한 경영진이 사업을 잘해나가고 있고, 회사 본연의 문제가 아닌 외부요인이고, 기업 내부적으로도 할 수 있는 노력을 최대한 하고 있으므로(비용 절감을 피나게 하고 있음을 지난 사업보고서에서 느꼈음) 좀 더 기다려줘야겠습니다. 앞으로는 좋은 소식만 들리기를 바라면서..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