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주의 놀이터

반응형

실적도 좋고, 배당도 꾸준히 잘 주면서 성장하고 있는데 왜 인지 모르게 주가는 지지부진한 KT&G 입니다. 최대주주인 국민연금공단이 신나게 팔고 있는 중입니다. 혹자는 이 때문에 주가가 부진한 것이라고 국민연금을 두고 말하는 분들도 있지만 자세히 뜯어보면 코로나19로 주가가 곤두박질쳤을 때 국민연금공단이 꽤 많은 양을 매수하기도 했습니다.

 

최대주주 변동내역
최대주주 변동내역 - 2020 KT&G 사업보고서

 

계속 파는 국민연금공단
최근 계속 팔고 있는 국민연금공단...

 

모든 것이 결과론적인 것인데 국민연금공단이 어쨋든 수익률을 잘 냈다는 것은 좋은 일이죠. 모든 것에는 양면성이 있습니다. 제가 이렇다고 결론을 낼 수 있는 부분은 아닙니다만 아쉬운 것은 아쉬운 것이고, 그래서 더욱 투자 아이디어를 점검하기 위해 사업보고서를 읽어봐야 하는 이유가 되겠습니다. 특별히 변경된 부분만 간단히 살펴봅니다.

 

돌아와요 국민연금공단

 

 

 

2. 사업의 내용

(1) 당기와 전기 중 부문손익

당기와 전기 부문손익
당기와 전기 부문손익 - 2020 KT&G 사업보고서

 

2019년에 비해 또다시 증가한 매출액입니다. 담배 부문이 3천억원 증가했고, 부동산도 2천억원가까이 거들었습니다. 기타 인삼과 제약부문은 엇비슷합니다. 2019년 사업보고서부터 매출액에 큰 힘을 보태고 있는 부동산 부문이 눈에 띕니다.

 

 

 

(4) 매출액의 지역별 정보

매출액 국내외 정보
매출액 국내외 정보 - 2020 KT&G 사업보고서

 

국내 매출액은 2019년에 비해 비슷했는데 해외시장에서의 매출 증대가 대부분의 역할을 했습니다. 해외라 함은 담배 부문이 되겠죠? 중앙아시아와 미국 쪽에서 생각보다 괜찮았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각 부문별로 자세히 살펴볼까 했는데, 이전에 이미 연간 실적과 사업내용을 대략 살펴봤었네요.

 

KT&G 2020년 4분기 및 연간 실적발표 - 모든 것이 좋았다.. (주가빼고)

 

KT&G 2020년 4분기 및 연간 실적발표 - 모든 것이 좋았다.. (주가빼고)

저의 배당주 포트의 한쪽을 잘 채우고 있는 KT&G의 2020년 4분기 잠정실적 자료와 함께 배당금 지급 공시가 지난 2월 4일(목)에 발표되었습니다. 잠정실적만 기대하던 상황에서 배당금 공시까지 같

heejubari.tistory.com

 

KT&G는 IR자료를 잘 발행해주는 편입니다. 대략적인 내용은 위의 포스팅으로 대체하겠습니다.

 

 

 

KT&G 적정 매수가 업데이트 Feat. 2020년 사업보고서

2020년 사업도 잘했었고, 적정 주가도 분명히 변해있을 겁니다. 2020년 사업보고서 기준으로 업데이트해둡니다. 적정 매수가를 위해 사용하는 S-RIM에 대해서는 공지사항이나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heejubari.tistory.com/notice/163

 

적정 매수가 구하기 Feat. S-RIM

적정매수가 계산방법은 S-RIM 을 활용해 구하고 있습니다. S-RIM (사경인-RIM) 입니다. 이름에서부터 느낌이 오시나요? (저자님도 이부분을 부끄러워 하셨습니다만....) 재무제표 모르면 주식투자 절

heejubari.tistory.com

 

 

 

자본총계 구하기

케이티앤지 기업정보
KT&G 기업정보 - FnGuide

 

시장의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는 기업이라서 시장 컨센서스 자료가 존재합니다. 2020년 기준의 ROE와 2023년까지의 추정치 두 가지로 적정 매수가를 확인해보겠습니다. 일단 자본총계 기준은 2020년 말 지배주주지분인 90,369억원입니다.

 

 

 

추정 ROE, 요구수익률 구하기

케이티앤지 기업정보
KT&G 기업정보 - FnGuide

 

2018년부터 3개년의 ROE 추이를 살펴봅니다. 각각 11.39% -> 12.32% -> 13.22% 로 증가하는 흐름입니다. 정말 꾸준하게 12~18%를 넘나들며 사업을 잘하고 있습니다. 2020년 기준으로는 맨 마지막 값인 13.22%를 추정 ROE로 선택합니다.

 

2023년까지의 자료도 제시되어 있으므로 같이 살펴봅니다. 각각 12.30% -> 11.98% -> 11.26%로 감소하는 추세입니다. 역시 맨 마지막 값인 11.26%를 3년 후 추정 ROE로 선택합니다.

 

 

등급별금리스프레드는 주말이라서 4월 1일 이후로 변화가 없습니다.

등급별금리스프레드
등급별금리스프레드 - 한국신용평가(2021.04.01. 기준)

 

BBB- 5년 만기 회사채 금리인 8.14%를 저의 요구수익률로 선택합니다.

 

 

 

KT&G 적정 매수가 구하기

적정 매수가

 

헷갈릴 수도 있지만 각각 연도를 기준으로 표를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일단 2019년에 비해서 2020년에는 늘어난 매출액과 당기순이익으로 자본총계가 증가했고, ROE도 높아졌으므로 적정 매수가가 높아졌습니다. 초과이익이 20%씩 감소한다고 해도 83,349원으로 현재 주가인 81,300원(2021.04.02.기준)보다도 높게 계산되어 있습니다.

 

분명히 저평가인 상황이라 당장 매수해도 괜찮은데 이상하게 주가가 재미가 없는 흐름입니다. 안타까운 부분입니다. 배당도 잘 주고 매출액 실적 어느 하나 떨어지는 것이 없는데 말이죠.

 

다만 한 가지 이유를 들 수 있는 것이 2023년까지의 시장 컨센서스가 이전에 비해 좋지 않아 졌습니다. 항간에는 ESG를 기반으로 하는 사업과 반대되는 KT&G의 담배사업부문이라서 그렇다는 얘기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가가 안 좋은 지는 정말 의문입니다. 다행히(?) 2022년과 2023년의 적정 주가 수준은 현재 가격보다 낮아서 KT&G의 미래사업을 부정적으로 보고 있어서 현재 주가가 지지부진하다는 설명이 가능합니다.

 

 

 

KT&G 배당금 추이

배당금 추이

 

FnGuide에 나타난 컨센서스 자료를 참고로 2023년까지의 배당금을 그래프로 그렸습니다. 주가는 어떻게 변동될지 모르니 시가배당률은 81,300원을 기준으로 계산되었습니다. EPS 성장이 지지부진하지만 지난 2020년 예상 값은 8,014원이었는데 이보다 꽤 증가한 8,535원의 실제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지금까지 지속적으로 배당금을 상승시켜줬으므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배당컷은 잘하지 않을 것 같고, EPS도 시장 컨센서스보다는 높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다만 갈수록 배당성향이 높아지고 있어서 이에 대한 부담이 있을 텐데 그만큼 사업이 성장하면 되는 것이니까요. 예상치일 뿐이고, KT&G의 임직원분들이 잘 대처해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미리 걱정할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다소 실망스러운 주가 흐름으로 저를 포함한 많은 소액주주님들이 힘들어하고 있지만 그래도 배당금 잘 챙겨주고 있고, 주가가 심하게 빠지고 있는 것은 아니라서 아직은 버틸만합니다. 분기별 공시자료를 잘 살펴봐서 뭔가 조짐이 보이면(?) 대처해도 늦지 않을 것 같네요. 그만큼 좋은 회사니까요. 시장에서 제 가치를 잘 받았으면 좋겠습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