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주의 놀이터

반응형

어느덧 태경산업을 공부한 지 5일 차입니다. 막바지에 다다랐네요. 정보가 너무 없어 2018년 자료에만 의존했던 기업리포트에서 2019년 사업보고서와 관련 뉴스를 읽으며 생소했던 분야에 눈을 뜨고, 2020년 2분기까지의 실적을 확인하면서 현재 사업을 점검하고 향후 실적은 어떻게 될지 고민해봤습니다.

오늘은 적정 매수가를 계산해서 현재 주가 수준에 대한 개략적인 평가와 함께 배당주로서의 매력도(?)까지 함께 체크하려고 합니다.

 

태경산업 적정 매수가 제시

 

적정 매수가를 계산하기 전에 늘 말씀드리는 사항이죠. 저는 S-RIM이라는 방법을 활용해서 적정 매수가를 계산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공지사항을 보시거나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적정 매수가 구하기 Feat. S-RIM

 

 

1. 자본총계 확인

태경산업 기업정보
태경산업 기업정보 - FnGuide

 

아쉽게도 2022년까지의 컨센서스 자료는 제공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2019년말 자본총계를 기준으로 적정 주가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지배주주지분 자본총계는 2,364억원입니다. 다음 계산을 위해 잘 모셔둡니다.

 

 

2. 추정 ROE, 요구수익률 구하기

태경산업 기업정보
태경산업 기업정보 - FnGuide

 

2015년 적자를 기록한 것이 좀 흠이긴 하지만 그 뒤로는 실적의 개선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2017년부터 2019년까지의 ROE 추이를 보니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마지막 값인 8.91%를 계산에 사용할 값으로 정하겠습니다.

한 가지 우려스러운 점은 2019년까지는 꾸준히 상승했지만 2020년 반기까지의 실적을 보면 전년 수준의 실적은 기대하기 힘들다는 것입니다. 물론 뚜껑을 열어봐야 알겠지만요.

아무튼 나중에 적정 주가를 계산하면서 추정 ROE에 다른 값을 넣어서 시장이 기대하는 태경산업의 미래실적도 확인해보겠습니다.

 

요구수익률은 한국신용평가로 들어가서 확인합니다.

등급별금리스프레드
등급별금리스프레드 - 한국신용평가

 

2020.10.22. 기준 BBB- 등급의 5년 만기 회사채 금리는 7.88%입니다. 투자등급의 끝자락에 있는 BBB-등급보다는 좋은 수익률을 기록해야 하지 않겠습니까? 요즘 읽고 있는 그레이엄 형님의 현명한 투자자에서 채권도 좋은 투자수단이라고 하는데 저는 아직 거기까지는 공부하지 못했으니, 어쨌든 회사채 금리보다는 좋은 수익률을 주식을 통해 달성해야 합니다.

 

 

3. 적정 매수가 제시

태경산업 적정 매수가
태경산업 적정 매수가

 

현재 태경산업의 주가는 5,080원(2020.10.23. 기준)입니다. 계산된 적정 매수 가격 8,524원에 비하면 60% 수준입니다. 계산상으로는 충분히 매력적이라는 계산이 나옵니다. 하지만 최근 분기의 ROE를 보면 1분기(0.52%), 2분기(1.95%)로 상당히 저조합니다. 또한 2020년 2분기 실적에서도 확인했듯이 2019년 1분기의 실적(당기순이익)은 1회성 비용인 유형자산처분에 의한 증가였습니다.

따라서 2020년은 2019년에 비해서 훨씬 저조할 예정(?)입니다. 시장이 현재 기대하고 있는 ROE 수준은 역산해서 계산하면 대략 4.8% 수준입니다. 2017년의 당기순이익(지배주주순이익) 83억원에 유사한 실적을 기대한다는 얘기가 됩니다. 2분기까지의 당기순이익(지배주주순이익) 총합은 14억 정도이고, 지금까지의 실적 수준을 볼 때 좀 힘들지 않나 생각합니다. 목표 달성을 위해서 3, 4분기에 60억원 이상의 순이익이 필요하다는 얘기인데....

그래서 시장은 냉정하게도 현재 주가 수준을 이렇게 평가하고 있는 것 같네요. 알게 모르게 주가에 여러 가지 생각들이 잘 녹아들어 있습니다. 투자를 하는 사람들의 모든 생각과 기대 혹은 실망이 주가로 잘 반영되고 있습니다. 매출액 실적이 하락하는 추세라서 투자자들도 미래에 대한 기대보다는 두려운 마음이 큰 것 같습니다.

3분기 실적이 발표되어 안심할만한 이익이 달성된다면 지금 주가보다는 상승할 여력은 있다고 생각합니다. (계산된 적정 매수가 표와는 아직도 괴리가 크지만요..)

 

 

4. 2020년 배당 추정

태경산업 배당추정

 

2020년 후반기 당기순이익(지배주주순이익)이 40억원을 기록한다고 가정한 계산입니다. 위의 적정 매수가 계산에서도 말씀드렸지만 40억원도 어쩌면 힘든 실적일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래도 3, 4분기 전망을 밝게 보면서 크게 무리하지 않은 실적이라 생각해서 40억원을 설정해봤습니다.

현재까지의 당기순이익 14억에 40억을 더한 54억을 총주식수로 나누면 대략 EPS가 184원이 나옵니다. 이를 기준으로 배당금을 추정해 보겠습니다.

먼저, 과거의 배당성향을 기준으로 2016년에 무리했던 238.1%는 잠시 무시하고 대략 50% 언저리의 배당성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90원을 책정하려다 세 자리는 맞추자라고 혼자 생각해서 100원으로 책정해 보았습니다. 시가배당률은 1.97%로 하락합니다. 배당컷에 다소 실망할 수도 있겠지만 그래도 배당금 지급하는 게 어디냐며 위안할 수준입니다. (물론 배당 측면의 투자자라면 많이 아쉽지만요..)

다음은 2020년 최선의(?) 추정치입니다. 과거 2015년 적자가 났을 때도 배당을 지급했던 태경산업인데!! 적자도 아닌데 배당컷이 웬 말이냐!!라고 생각해 추정한 값입니다. 아무리 그래도 배당금을 올리는 것은 좀 무리가 있다고 생각해서 370원을 그대로 유지했습니다. 배당성향은 201.09%로 2016년 무리했던 배당보다는 작습니다.(네... 적은 것 맞습니다!! ㅋㅋ) 시가배당률은 7.28%나 됩니다. 현재 한껏 낮아진 주가 덕택에 엄청 높습니다.

뭐 배당이라는 것은 온전히 실적이 다 나오고 또 회사에서 확실히 정하기 전까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하지만 어느 정도는 합리적인 판단이 가능하다 생각합니다. 간단히 2가지 정도만 생각해봤지만 아예 가능성이 없지는 않습니다.!?!?

 

 

정리

태경산업에 대해서 며칠간 이리저리 공부해 봤습니다. 먼저 생소한 종목과 사업분야라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사업연혁이 꽤 긴 나름 꾸준히 사업을 잘 이어온 기업이었습니다. 최근에 주춤하고 있지만 그래도 지금까지의 짬(?)이 어디 가겠습니까.. 남은 하반기 실적이 꼭 개선되기를 기대해봅니다.

잠깐 배당에 대해서 언급하긴 했지만, 대부분의 배당정책이라고 하면 기업의 이익에서 나오는 것이 기본인데 아무래도 2020년 실적은 좋지 않을 가능성이 많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배당에 대한 기대를 할 수 있는 것은 과거의 행보입니다. 적자를 기록했던 2015년과 실적이 그리 좋지 않았던 2016년에 연이어 배당을 지급하고, 무려 배당금도 상향했습니다.

또한 1회성 순이익이긴 했지만 2019년 1분기의 이익이 좋아서 바로 중간배당까지 실시했습니다. 적어도 태경산업은 배당에서만큼은 확실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최소한 2020년 실적이 적자가 되지는 않을 것으로 기대한다면 깜짝 배당금 지급도 가능하지 않나 조심스럽게 예상해봅니다. 물론 확실한 팩트는 최악의 실적을 기록해 배당컷이 되는 모습이 가장 이상적(?)인 시나리오긴 합니다. 돌아오는 3분기 실적을 확인하고 투자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오늘도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올바른 투자 원칙으로 모두 성투하시기 바랄게요. ^^

 

 

태경산업 이전 글 읽기

태경산업 - 포스코(철강), 삼성전자(반도체)와 함께하는 회사

태경산업 - 안정적이나 다소 심심함 [사업보고서 읽기]

태경산업 - 자사주 잘 사주는 멋진 형님, 배당 잘 주는 예쁜 누나

태경산업 - 코로나로 힘든 2분기 실적, 이래도 배당 주시나요?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