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주의 놀이터

반응형

장마가 끝나고 나니 후텁지근한 공기가 나를 감싸네에~~ (요즘 싹쓰리? 덕분에 즐겁습니다.)

온도가 높지는 않은 것 같은데 습도가 높아서 그런가 견디기가 힘드네요. 이번년도는 본격적인 더위가 없겠거니 했는데.. 기우였을까요?


문득 날씨 얘기를 쓰다보니 한가지 떠오른 대가의 말이 떠오르네요. '주가는 예측하는 것이 아니다, 대응하는 것이다.' 어느분이 말씀하신 것인지 기억이 나지는 않지만 분명 말씀하셨을거에요.. 정말입니다. ㅋㅋ

내일의 날씨도 잘 알 수 없는 것 처럼 주식시장도 마찬가지라 생각합니다. 운 좋게 상승을 맞출 수 있어도 그게 쭉 가능하지 않습니다. 쉽게 생각하면 확률 반반의 게임에서 한번 맞췄을 뿐입니다. 좀 더 겸손한 마음으로(?) 오늘도 공부를 해봐야겠습니다.


저번주 부터 이어오고 있는 '작심 A/S 시리즈' 9탄!! 커밍순~!!

어제 글에서 였던가요.. 적었던 말인 것 같은데 자꾸 그 생각이 드네요. 하루하루 해나가는 게 힘들긴 한데 이게 또 쌓이다 보니 시간이 훌쩍 지나있고, 남아있는 글들을 보니 또 뿌듯하고 그렇네요. 그래서 옛말에 시작이 반이다 라는 말이 있나봐요. 참 기가막힙니다. 틀린말 하나 없다고 느낍니다.(Latte is Horse..)


공부할 종목은 '웹케시' 입니다. 먼저 이전에 분석했던 내용을 살짝 컨닝하고 와야겠죠? 웹케시(적정 매수가 제시라 쓰고 투자아이디어2)

제목에서 부터 느껴집니다. 그때 적정 매수가 제시가 힘들었구나..

주식상장한지 얼마 안된 기억을 분석하는 것은 참 어렵습니다. 쌓여있는 데이터가 빵빵한 것도 아니고, 이 회사가 정말 잘하고 있는 걸까? 이번년도만 반짝 하는 건 아닐까 등등.. 변수가 많습니다.


그때도 참 분석해 보려고 용을 썼네요.. ㅎㅎ 지난 글을 한번씩 이렇게 읽어보는 것도 중요한 것 같아요. 좀 오글거릴 수도 있겠지만, 내가 생각이 이렇게 변했구나.. 기업 실적예상치가 이렇게 진행되었구나 등등.. 공부할 게 또 많아 보입니다. (귀찮다는 생각이 들긴 합니다. ㅋㅋㅋ)

언능 적정 매수가 계산을 한번 해보겠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적정 매수가 계산의 자세한 내용은 공지사항(적정 매수가 구하기 Feat.S-RIM)을 확인하시면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늘 사용만 하면서 이말을 안드렸네요. 사경인 회계사님 감사합니다!! ㅋㅋ 잘 쓰고 있습니다.



1. 자본총계 확인


웹케시 기업정보 - FnGuide웹케시 기업정보 - FnGuide


매출액 규모가 그렇게 큰 회사가 아닌데, 컨센서스 자료가 존재합니다. 처음이기도 하고, 그만큼 시장의 관심을 많이 받고 있다고 생각하겠습니다. 최근까지도 증권사에서 기업리포트를 발행할 정도네요. 뭐랄까 나만아는 가수 나만아는 노래.. 이런 느낌이 아니라 실망했다 그렇지만, 또 좋게 생각하면 시장에서 소외된 종목이 아니란 말이니 긍정적으로 생각하겠습니다.


2019년 기준 자본총계는 542억이네요. 2018년 대비 자본이 확 뛴 것은 상신이디피 처럼 주식상장하면서 잉여금이 많이 쌓여서 일테지요. 기사를 살짝 보니 250억 가량은 자본을 모았나 봅니다. 수치도 그정도 금액은 되어보이네요.



2. 추정 ROE, 요구수익률 구하기


ROE 추이를 2017~2022년까지 정리해봤습니다.

웹케시 ROE 추이


일단 2017~2019년 까지의 ROE는 증감을 반복하고 있네요. 가중평균을 구해야할 것 같고, 2020~2022년의 컨센서스 자료는 증가하는 추세여서 마지막 값인 21.62%를 선택하겠습니다.


<- 요건 2017~2019년 ROE


요구수익률은 한국신용평가로 가봐야겠죠.


등급별금리스프레드 - 한국신용평가등급별금리스프레드 - 한국신용평가(2020.07.17.)


저의 요구수익률의 기준이 될 BBB- 5년만기 회사채 금리는 7.83% 입니다. 분석하는 몇일동안에도 꽤 많이 하락했네요. (7.90% -> 7.83%) 회사채 금리도 금리인하에 영향을 받고 있네요. 당연한 건가요?



3. 기업가치, 적정 매수가 구하기


간단하게 이러쿵 저러쿵 계산해서 보기좋게 표로 정리했습니다. 2019년과 2022년 추정 값 2개를 한번 확인하겠습니다.


웹케시 적정매수가(2019)웹케시 적정매수가(2019)


웹케시 적정매수가(2022)웹케시 적정매수가(2022)


웹케시의 현재 주가는 58,500원(2020.07.20.종가)입니다.

웹케시나 상신이디피 같은 상장한지 얼마 안되고 장래가 촉망(?)되는 기업은 적정 매수가 계산값이 많이 차이가 나나봅니다. 혼자 뇌피셜로 생각해보면, 시장에서 판단하기에 이 기업이 이제 시작일 뿐이다.. 10년 뒤 더 성장할 것이다~ 뭐 이런식으로 생각하나봅니다.

(네 그렇습니다. 적정 매수가 값과 너무 차이가 나서 주저리 사담을 섞고 있습니다.)


단순 계산으로 ROE가 56% 정도는 계속 유지해야 지금의 주가가 설명이 됩니다. (물론 S-RIM 계산법 기준입니다.)

여튼 지금의 주가수준은 미래 기대감이 많이 반영되었다고 생각됩니다.


5월달 공부했던 투자아이디어를 점검해보겠습니다.

2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소폭상승하긴 했는데, 좀 부족해 보입니다. 하지만 웹케시 사업의 특성상 4분기에 갈수록 영업이익이 증가하는 구조라서 1분기 실적이 사상처음 20억을 돌파한 것에 일차적으로 의미를 둬야겠습니다. 어쨌든 전년도 대비 매출액과 영업이익 증가는 기업이 성장하고 있다는 증거니까요.

실적 부분에서는 코로나19의 여파와 무관하게 사업을 잘 하고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2020년 코스닥 라이징스타에도 선정될 만큼 시장에서 인정받는 모습입니다.


고객 확보도 열심히 추진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숙박업중앙회, 병/의원/약국(크레소티), 소상공인협회 등과 MOU 를 맺고, 지속적으로 신규 고객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네요. 특히 경리나라 라는 회계프로그램의 특성상 한번 선정되어 사용하면 특별히 다른 업체로 바꾸지 않는 경우가 많아서 더욱 신경써야합니다.


5월 이후로 2달정도밖에 지나지 않은 시점이라 투자 아이디어를 세세하게 점검하기에는 자료가 많이 모자랍니다. 그래도 방향성은 잘 맞춰서 진행하고 있구나 정도만 이해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정리를 하긴해야겠죠?

S-RIM을 활용한 적정 매수가 계산으로는 현 주가 수준이 높다. 그래서 투자를 결정하기에 고민을 해야한다. 단,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증가하는 추세이고 앞으로 사업모델을 봤을 때 기업가치가 증가할 수 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하나? 분기별 발표되는 실적추이를 잘 살펴보고 투자아이디어 2가지(잘하는 것인 기업 ERP, 금융시스템 연결상품에 집중, 충성 고객의 지속적인 확보)를 점검하면 좋겠다.


좀 두리뭉실하게 마무리하겠습니다. 아직은 더 크게 성장해야하는 회사니까요.. (잘 넘어간듯.. ㅋㅋ)


요즘 주식시장이 뜨거운 건지 새로 방문해주시는 분들이 많네요. 많이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늘 성투하시고, 시장에서 쓸려나가지 마시고 우리 살아남아요!!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