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주의 놀이터

반응형

걱정했던 것 만큼 사업보고서가 빡(?)세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사업의 내용에서도 잠깐 다루겠지만 사업모델이 단순합니다.

매출의 100%가 딱 한종목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관련 용어만 숙지한다면 접근하는 데 무리는 없을 듯 합니다.(그렇다고 쉽다는 건 절대 아닙니다. ㅋㅋ)

2018년 6월 1일 부로 (주)효성에서 4개사가 인적분할 되었습니다. 그리고 2018년 7월 13일 재상장 되었습니다.

아무래도 기업의 덩치도 커졌고, 각 분야별로 사업을 분리해서 추진해야하기에 인적분할을 다같이 단행한 것 같습니다.

조금은 가벼워지고 사업분야별로 더욱더 집중해서 일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졌습니다. 일단은 좋아보입니다.

3. 자본금 변동사항 (2019년 사업보고서)


분할된 계열사 중에서는 가장 작은 규모입니다. 뭔가 이름부터 마음에 들게 다 분할된 것 같습니다. 각각의 개성도 한껏 묻어나면서요..




효성화학 제품 매출액 비중에 관한 사항입니다. 간단합니다. 자고로 세계의 유명 투자자들께서는 이런 기업이 좋다고 했었습니다.

사명이 단순하고 어쩌면 촌스럽기까지 하면 좋고, 사업모델(BM)도 단순한 것이 좋다.

그만큼 공부할 때도 한부분만 깊게 파면 되서 좋고, 구조 분석하기에도 용이해서 그런 것 같아요.




주요원재료도 의외로 국내기업들에서 매입하고 있습니다. 물론, 더 원재료단인 원유는 당연히 세계 주요 오일국(중동?)에서 들여오기 때문에 유가영향을 직접적으로 받겠지만요.


(4) 주요 원재료 가격변동 원인
1) 프로필렌 : 유가, 납사가격 하락에 따라 프로필렌 가격도 동반 약세임
2) PX : 중국을 비롯한 아시아 지역 신규 PX 대규모 증설로 인해 PX 가격 약세임
3) Nylon Chip : CPL 가격하락 및 NY Chip 공급과잉에 따라 약세를 보임
4) PET Chip : TPA 및 MEG 하락 추세에 따라 PET Chip 가격도 동반 하락함


어쨌든 원재료 가격이 하락하면 좋은 추세니까 긍정적인 요소 하나 추가 하겠습니다. 어제 살펴본 사업보고서에서도 그랬듯이 원유가격이 엄청나게 하락했었던 이슈도 있고, 미국발 셰일가스로 인한 경쟁구도도 가격하락에 한몫한 것으로 보입니다.




중요키포인트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기업보고서 읽기에서 잠시 언급되었던 베트남 쪽의 설비투자 현황입니다. 2021년 3월까지 총 투자금액 1,201 백만USD(한화 약 1조 4천억원)의 큰규모의 투자입니다.

앞으로도 720 백만USD 가 더 투입되어야 합니다.

투자대상자산을 보니 낯익는 말들이 보이네요. (어제 공부한 내용이라 아직 안까먹었습니다. ㅋㅋㅋ)

PP 생산(아마 폴리프로필렌이겠죠, 플라스틱의 기본재료정도로 생각하면 될 것 같고), DH 가 등장했습니다.

PDH 의 그 DH 로 보여집니다. (혹시 모르시겠다면 어제자 2020.6.8. 기업보고서 읽기 부분의 친절한 SK블로그와 관련된 설명을 보고 오시면 좋으실 거에요.)

[2020/06/09 효성화학 (기업리포트 읽기)]


엑기스만 말씀드리면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프로판가스(LPG)로 부터 프로필렌을 생산하는 공정입니다.

이게 무슨 의미가 있냐? 하면 원래 프로필렌을 생산하려면 원유로부터의 공정이 유일했고, 유가에 민감하다보니 사업경쟁력도 그만큼 외부요인에 많이 흔들렸었겠죠.

하지만 미국(성님)발 셰일가스에서 프로판가스가 10% 정도의 많은 비율로 생산이 되었습니다. 이 생산된 가스가 어디로 갈까요?

이 PDH 공정쪽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셰일가스 생산량이 늘면 늘수록 원유로부터의 프로필렌 생산과 가격경쟁을 하게 되고, 그로인해 가격 하락이 자연스럽게 되겠죠. 최종적으로는 원재료를 가지고 이것저것 제품을 생산하는 화학기업들(효성포함)에 이익이 될 것입니다.


자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그 DH 생산과 함께 LPG 저장고도 확충한다고 하네요.

딱 그림이 그려지죠? 심플하면서도 명확한 게 여기도 드러나고 있습니다.

우리 투자 할꺼야~ 어떻게? 이렇게~

PP 생산할꺼고, PDH 공정으로 프로필렌도 잔뜩 만들거고, PDH 하려면 LPG도 많이 필요하니 저장고도 만들고.. 일단 좋은 그림입니다.


이렇게 좋은 분위기에 약간 초(?)를 친다면.. 최근 코로나로 인한 유가의 엄청난 하락과 미국발 셰일가스 업체들도 생산량을 엄청 줄이게 되는 바람에 이 PDH 공정의 경쟁력이 많이 약화되었다는 점입니다.

아니 우리가 돈 이만큼 많이 해서 설비 마련하고 있는데.. (더이상의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ㅠㅠ)


무튼 베트남쪽의 설비투자 부분은 분명 지속관찰해야할 키포인트로 보입니다.


읽다보니까 사업보고서 끝자락까지 읽어버렸습니다.

의외로(?) 긴장한 것보다는 잘 공부했습니다. 사실 처음에 효성화학을 공부하겠다고 생각했을 때 좀 무서웠던 것이 사실입니다.

엄청 큰 대기업이고 계열사도 막막 많고 그렇지 않을까.. 어쩌지.. 했었습니다.

사업보고서를 읽어보니 오히려 더 장점으로 보입니다. 구구절절한 설명이 필요없고, 우리회사는 이러이러한 것 생산하고 있어요.

여기저기 팔고 있구요.. 앞으로는 이쪽으로 투자해서 이만큼 더 하겠습니다.

생각할 부분이 많이 줄어들고, 공부할 부분도 그만큼 작아져서 더 집중이 잘되는 것 같습니다.


정리를 한번 해보자면,

사업모델은 명확하다. 원유나 LPG 를 통한 원재료를 도입하여 석유화학 제품을 생산.판매 하고 있다.

이 원재료들의 가격이 최근 많이 하락하여 경쟁력이 생기는 중이다.

중요포인트 한가지는 베트남에 2021년 3월까지 설비 투자를 했는데, 요기가 잘 되어야 한다.


정도로 정리하면 딱 좋을 것 같아요.

오늘의 공부는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그리고 여담인데 혹시라도 다소 허접한 제 글을 읽어주시면서, 잘못된 부분이라던지 투자아이디어라던지 질문사항이 있으시면(깊은건 저도 잘 모르니 하지마세요.. 가 아니고 저도 찾아보고 공부해 볼테니..) 댓글 남겨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얼마나 많은 분들이 봐주실지는 모르겠지만, 혼자하는 공부보다 댓글과 대댓글로 공부하는 부분도 참 많더라구요.(알머리님 카페 5월 미션이 요거였죠. 1댓글+1대댓글)


아직은 잘 모르는 주린이라 어색한 글들이 많겠지만 찾아와서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언젠가 한말씀 드리고 싶어서 오늘은 주저리 주저리 좀 써봤습니다.

경제적 자유인이 되는 그날까지 함께하시죠!! ㅋㅋ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