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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 상반기 마무리 접어든다… 3N의 다음 행보는?

시사위크


기사를 살펴보니 3N(넥슨, 넷마블, 엔씨소프트)이라고, 모아놓고 보니 국내 대형게임사이다. 코웨이를 분석하는 데 최근 대주주가 된 넷마블의 행보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특이한 것은 3N이 전부다 신작개발과 함께 비게임사업에도 진출을 준비하고 있다는 것이다. 각각 방향은 다르겠지만 사업확장의 기로에 있는 것은 확실해 보인다.

넷마블은 인수와 관련한 내부절차가 마무리되는 대로 다음 행보가 구체적으로 나올 것 같다. 큰 틀에서는 "넷마블이 보유하고 있는 인공지능(AI), 빅데이터 기술을 가전 렌탈 사업에 접목해 스마트홈 구독경제 비즈니스로 진화시키겠다" 의 기사내용과 일맥상통할 것이다.


코웨이·쿠쿠홈시스, 해외계정 3년새 배 이상 성장...해외 매출도 쑥쑥

소비자가 만드는 신문

코웨이와 쿠쿠홈시스의 해외계정이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다는 뉴스다. 앞선 사업보고서 부분에서 살짝 봤던 내용인데 전체 렌탈 매출에서 아직은 일부분이지만 정체되거나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국내 시장보다 해외시장을 차기 성장동력으로 적극 유치하고자 하는 모양새이다.

수치로도 명확히 드러나고 있다. 해외 매출 비중은 11.1%(2015년)에서 24.8%(2019년) 으로 많이 증가했다. 특히 '말레이시아' 시장이 핵심이다. '마시는 물도 식품'이라는 발상의 전환으로 할랄 인증까지 받았다. 거기에 코웨이의 서비스까지 접목되어 꽤 선전하고 있다. 앞으로도 해외시장 개척과 관련한 자료와 시장상황이 기업성장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을 듯 하다.





코웨이·SK매직, 부채비율 '껑충'...장사가 너무 잘 돼서?

소비자가 만드는 신문

렌탈업의 사업특성상 2~3년에 걸쳐서 투자금을 회수하는 사업구조로 매출과 부채비율은 같이 증가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코웨이의 매출도 전년대비 대폭 증가한 것은 맞지만 그에 비해서 부채비율이 다기업에 비해 많이 높아진 것 같다. 역시 몇년간 배당성향이 높아 차입금의 증가가 많은 영향을 주었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그런면에서 현재 배당정책에 대한 넷마블의 설명은 타당하고 옳은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는 것은 맞는 것 같다.(주주가치 제고측면에서는 약점이지만)


우리도 노동자인데, 노조할 권리 언제쯤 생길까요
한겨레
http://www.hani.co.kr/arti/society/society_general/942757.html


코웨이코디, 코웨이닥터에 대한 기사이다. 최근 CS닥터의 정규직화와 같은 맥락의 내용인 것 같다. 구체적으로 더 공부해봐야겠지만 아직 CS닥터와 코웨이코디, 코웨이닥터를 명확하게 구분짓지 못하겠다. 그만큼 일반소비자의 입장 노동자의 입장에서 봤을 때 위 기사와 같은 내용을 주장하는 것은 일리가 있어보인다. 새로운 대주주는 이러한 점도 함께 고려해야할 것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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