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주의 잡동사니

반응형

적립식 VR 69주차 마감 현황

적립식 VR 69주차 마감 현황

 

2022년의 마지막날입니다. 지난 1년을 살짝 돌아봤습니다. 2022년 1월부터 시장이 심상치 않더니 쌓여있던 풀을 적극적으로 소진하여 TQQQ를 매수하기 시작했고, 그 이후로 적립금이 들어가는 그날 바로 TQQQ 매수에 사용되어 소진되는 모습이 반복되었습니다.

 

지나온 발자취를 보니 이렇게 말할 수 있는 거겠지만 정말 꾸준히 매수를 잘했다고 생각됩니다. 만약 이러한 매수원칙이 없었다면 과연 1월에 2월에 3월에(이때는 폭발적으로 상승했었죠..) 매수를 계속 이어갈 수 있었을까요? 이 질문은 현재 12월 말도 동일합니다.

 

지금과 같은 하락추세에서 2023년 1월이 된다고 반등을 할까? 더 하락하니 더 저점을 기다려야하지 않을까? 등등의 무한한 상상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언제든 매수를 할 수 없을 것이며 반대로 매도의 타이밍에도 선뜻 실행을 하기 쉽지 않을 겁니다.

 

매수했던 단가들을 쭉 훑어봅니다. 

 

 

 

2022년 TQQQ 매수기록

적립식 VR 매수기록모음

 

단가를 콕찝어서 말하기 뭐해서 전체 체결금액을 매수수량으로 나누어봤습니다. 좀 더 정확하기 위해서 수수료도 포함해 봤습니다.

 

[7,494.16(체결금액 합계) + 4.97(수수료합계)] / 233(매수수량) = 32.185

 

평균 매수단가가 32.185불이네요. TQQQ의 12월 30일 종가인 17.3불과 비교하면 -46.2% 수준으로 훌륭하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다만 좀 더 자기합리화를 하기 위해서 TQQQ의 주가흐름과 QQQ의 주가를 살펴봅니다.

 

TQQQ와 QQQ의 연중 주가흐름

 

TQQQ에 선을 그어놓은 것이 대략 32.185 정도 되는 선입니다. 연간으로 보면 -79.78% 하락인데 적립식 VR로 대응을 한 결과는 이보다 훨씬 괜찮았습니다.

 

그리고 QQQ의 연간 마이너스가 -33.71%인데 이것을 추종하는 3배 레버리지임을 고려해도 꽤나 준수한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TQQQ의 장기투자를 걱정하는 많은 사람들은 음의복리 또는 계좌가 녹는 등의 걱정을 많이 합니다. 하지만 그것은 같은 날 같은 시점에 투자금을 전부 투입했을 때의 이야기입니다. 적립식이나 혹은 여타의 방법으로 꾸준히 대응한다면 위와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QQQ가 전고점을 회복하면 TQQQ가 전고점을 회복하지 못한다고 걱정하지만 제 적립식 계좌의 평단은 41.78불 정도로 TQQQ의 올해 전고점인 86.83까지 도달하지 않아도 됩니다. (물론 정확하게 3배로 딱딱 계산될 수 없고 음의복리가 작용하는 것처럼 양의복리 효과도 당연히 있기에 TQQQ가 더 빨리 회복할 수도 있습니다.)

 

아무튼 2022년의 하락장에서 꽤 좋은 단가로 TQQQ 수량을 많이 늘릴 수 있었습니다. VR이 만능이 아닌 방법이라고 라오어님도 그렇고 저도 누누이 말씀드리긴 하지만 이것처럼 마음 편히 매수를 이어갈 수 있는 방법도 잘 없을 것 같습니다. 어떤 방법이든 끝까지 계획대로 해야 합니다.

 

2023년에도 장이 좋든 나쁘든 지금까지 했던 대로 계속 열심히 대응해 나갈겁니다. 왜냐면 VR은 10년을 계획하고 있으며, 이제 1년이 조금 지났을 뿐이니까요. 앞으로 또 어떤 그림을 그리게 될지 벌써부터 기대가 됩니다. 저는 그저 그 역사적인 기록을 잘 남겨두는 것뿐이고, 한주한주의 기록이 앞으로 저의 투자에도 훌륭한 밑거름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계좌 현황

적립식 VR 69주차 걔좌 현황

 

지난주 화요일 시초가로 14주가 추가매수되었습니다.

 

그동안 별로 생각하지 않았는데 비교하려고 매수했던 것은 아닌데 QLD의 수익률이 눈에 띄네요. 사실상 2021년 11월에 매수한 이후로 존버를 택하고 있는 상황인데 이와 비교해서도 3배 레버리지인 TQQQ의 마이너스 수익률이 결코 뒤지지 않습니다. SPY나 QQQ를 적립식으로 대응한 것보다는 덜 안정적이지만 이 하락장에서 꽤 선방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69주차 정리

69주차 마감 현황

 

 

 

시장지수 비교(누적수익률, 계좌 총액)

시장지수 비교(누적수익률, 계좌 총액)

 

여전히 시장지수에 비해서는 저쪽 아래에 있습니다. 하지만 걱정하지 않습니다. 나~~중에 지금을 보면 어쩌면 티나지 않는 그냥 지나가는 그런 그림으로 기억될지도 모릅니다.

 

2022년 한해동안 정말 좋지 않은 시장상황에서도 열심히 달려오신 모든 분들 고생 많이 많이 하셨습니다. 남은 연휴와 새해를 잘 맞이하시고 힘내서 2023년도 잘 달려보시죠.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